오늘부터 공부한다
프로덕트 매니저(PM)이란? 본문
우리나라에서 보통 PM을 Project manager이라고 많이사용한다.
하지만 PM은 Product manager를 자칭하는 말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획부터
생산 전 과정을 책임지고 진행하는 담당자를 말한다.
PM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상품 전략’을 관리하는 것이다.
아주 간략하게 도식화하면, 상품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아이디어가 정교화 되어 제품이 되고, 출시된 후 피드백을 받아 업그레이드하고, 출시된 제품을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PM은 상품 전략을 세우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PM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나열해 본다.
1.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또한 불편을 느끼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낸다.
2.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기 앞서 시장 분석을 진행한다. (아무리 잘 만든 기능도 이용자가 없으면 가치가 없어진다.)
3. 비지니스모델을 만들고 어떻게 알릴지 고민한다. (이 과정은 마케팅으로 시장 분석만큼 중요하다.)
4. 비지니스 모델이 수립되었다면 이용자가 최적의 조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UX디자인을 기획한다.
5. UX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 디자이너들과 협업한다. (자신이 기획한 서비스가 제대로 만들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끊임 없이 소통한다)
6. 테스트를 걸쳐 서비스를 세상에 내어 놓는다.
이처럼 PM(Product manager)는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한다.
넓은 범위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PM은 제품 요구 조건 문서 PRD(Product Requirement Document)라는 기확서를 작성해야한다.
PRD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정의된다.
1. Requirement(요구 조건)
2. Problem (해결하려는 문제점)
3. Use Case (사용 예)
4. Background (배경 이유)
5. Dependencies (다른 요구 조건과의 연관성)
6. Priority (우선 순위)
7. Release Version Number (제품 버전)
요구 조건은 어떻게 찾아내는가?
1. 고객 피드백
가장 중요한 경로이다.
사람들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표현한다.
그 중 중요한 것을 추려내어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은 PM의 몫이다.
투표 사이트, 온라인 설문조사, 웹 로그, 직접 관찰, 컨조인트 분석 등을 이용한다.
2. 경쟁 제품 분석
경쟁 제품을 보고 분석하는 것도 당연히 중요한 절차이다.
경쟁 제품의 장점을 보고 따라할 수 있고, 단점을 개선하여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그대로 베껴서는 안되지만, 창조적 모방은 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3. 조직 내부 제안
제안은 어디서든 올 수 있다.
그리고 조직 내에서 그 제안이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제품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들과, 품질을 테스트하는 QA 부서에 있는 사람들은 제품에 대해 아주 잘 알기 때문에 좋은 제안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정확히 저으이하고 구체화 하는 것도 PM의 일 중 하나다.
4. 직관
PM은 대게 그 제품의 전문가이다.
따라서 무엇이 개선 되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이 추가 되면 좋을지 직관적으로 알 가능성이 높다.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비즈니스의 이해 (0) | 2019.10.14 |
---|---|
SWOT 분석 (0) | 2019.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