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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본문
[요약]SWOT 분석
기업이 가진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를 찾아내고 환경적으로 어떠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이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해 강점은 최대화,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를 적극 살리고 위협요인은 제거하기 위한 기법이다.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얼버트 험프리에 의해 고안된 전략 기법이다.
기업이 가진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 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최대화 하며, 위협요인을 대처하며 기회를 포착하여 실행하는데 초점을 둔다.
SWOT 분석은 회사의 내부 환경과 역량, 외부 환경을 빠짐없이 분석하고 정리하여 문제점을 쉽게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기업의 환경 뿐만 아니라 개인의 역량 또한 이를 통해 분석하고 대안을 찾아 취업에 대비하는 사례들이 증가할 정도로 활용성이 넓은 기법의 하나이다.
하지만 환경 분석에 대한 노하우가 없는 상태에서 실행 시 오류를 범할 수 있으며 객관적 명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의 경우 최신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분석하는게 좋다.
SWOT 전략 회의의 진행
1. 안건 및 의제 선정
먼저 조직 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주제를 정한다.
회의에 참여자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며 아이디어 도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절한 의제를 선정 후 그에 따른 필요한 준비 사항을 함꼐 공고하도록 한다.
SWOT 분석의 경우 참여자들의 회의 전 주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아이디어 회의보다 목표를 설정하고 수립하는 과정에서 탄탄한 조사가 필수 사항이다.
2. 내부 환경 분석
Strength와 Weakness에 대해서, 개인별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서로 의견을 공유한다
강점과 약점에는 회사의 경쟁력, 자금 조절 및 운영, 독점 기술, 생산성, CEO 경영능력, 구성원의 능력, 관리 능력, 연구 개발, 시장 점유율, 마케팅 효율성, 수익성, 제품군의 수 등의 요인들을 도출 할 수 있다.
나온 의견들을 SWOT 분석표에 기록하여 불필요한 내용을 걸러내고 명확성을 높이도록 한다.
3. 외부환경 분석
도출된 전략을 토대로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외부 환경요인은 급격하거나 내부에서는 알지 못하는 놓치는 정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진행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보완하도록 한다.
4. 의견 취합 및 전략 수립
리더와 참여자는 환경 분석한 내용을 검토하여 회사에 맞는 4가지 전략을 수립한다.
[SO(강점-기회) 전략]
내부의 강점과 외부 환경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공격적인 전략이다.
제품과 시장의 다각화 ,시장 기회의 선점, 기회 이익의 극대화 등으로 전략
[ST(강점-위협)전략]
내부의 강점으로 외부의 위협을 회피 또는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강점의 강화, 제품 확장 등으로 안정 성장 전략
[WO(약점-기회)전략]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이다.
약점의 보강, 핵심분야 강화, 제품 개발, 전략적 제휴, 우회 전략 등
[WT(약점-위협)전략]
약점을 신속히 보완하고 최소화하여 외부의 위협을 회피하는 가장 방어적인 전략이다.
사업의 축소, 사업의 철수 검토, 제품/시장 집중화 전략 등
5. 전략 실행 및 피드백
리더는 도출된 전략을 토대로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요인이 있으므로 실행 전 변화를 한 번 더 검토하며 실행 후 진행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보완하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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