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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본문

소프트웨어 공학

UML이란?

1000hg 2019. 10. 1.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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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하기전에
저는 이런 내용 관련 글은 처음 써본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겸 적은 글이기에 이상하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ㅠㅠ



UNL이란?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설계를 위해 표기하는 것이다.
다르게는 요구사항을 정의한 설계도라고 볼 수 있다.

UML은 주로 객체지향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팀원간의 의사소통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된다.
UML을 잘 작성하면 개발이 개발이 쉬워질 수 있다.

UML의 종류

UML의 종류는 다양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해 알아볼것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기능을 클래스들의 관계로 나타내는 것이다.
클래스란 무엇인가?
쉽게 설명하자면 동일한 속성을 가진 객체의 집합이다.
객체를 생성하는 제작기(?) 정도로 생각하는게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클레스 다이어그램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가장 윗부분에는 [클래스 이름]
중간 부분에는 [속성] => 여기서 속성은 클래스 내부에 변수 이름을 의미한다.
마지막에는 [연산] => 클래스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해서 미리 알아둬야할 것이 있다.

시스템(프로그램 전체)
액터(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
유스케이스(가능)
관계

여기서 관계는 연관, 의존, 일반화를 의미한다.

Association[연관]

액터와 상호작용 하는 기능을 실선으로 표기한다.

Dependency[의존]

포함과 확장으로 구분

include - 기능을 수행하기 전에 수행해야하는 기능 (예 => 글을 등록한다 ---> 로그인한다)
extend - 기능에 추가되는 기능 (예 => 글을 등록한다 ---> 파일을 첨부한다)

Generalization[일반화]
유사한 기능을 모아 그룹을 만듬 (이해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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