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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객체지향

1000hg 2019. 10. 7.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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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은 문제를 여러 개의 객체 단위로 나눠 작업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방법은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이고 JAVA, C# 등이 대표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객채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및 장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은 클래스를 이용해 연관있는 처리부분(함수)과 데이터 부분(변수)를 하나로 묶어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해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젝트를 독립적인 객체 단위로 분리해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발자와 협업해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측면도 뛰어나다.


 

객체지향 VS 클래스 기반

 

일반적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다섯 가지 특징(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은닉성)을 골고루 사용해 코딩하는 프로그래밍이다.

 

클래스 단위 프로그래밍은 이러한 특징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클래스만을 이용해 코딩하는 방식이다.

 

클래스 단위 코딩을 객체지향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클래스를 만들어 코딩하는 자체가 이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캡슐화와 은닉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클래스 기반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포함되는 구조를 띈다.

 

그리고 객체지향을 배우려면 우선 클래스 기반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야한다.

이유는 객체를 생성하는 수단이 클래스 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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